본문 바로가기
모종판매.눈개승마모종판매.머위모종판매하는곳.산만는모종.곰취모종.어수리모종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by 진정한TV 2021. 3. 11.
반응형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

 

 

 

#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문의 010 7660 4248

.
갯방풍(해방풍) 재배 및 파종법...

갯방풍은 해방풍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동해안과 서해안 바닷가 모래사장에 서식하며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갯기름나물(방풍)과는 구별됩니다.
갯방풍은 특유의 향과 맛이 있는 나물로 뿌리는 약용하며, 잎은 장아찌, 쌈채로 사용합니다.
갯방풍의 맛에 반해 몇년째 재배, 증식해 오면서 올해는 그 양을 충분히 늘린 해 입니다.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

 

 

 

#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갯방풍은 직파재배 또는 씨앗발아를 거쳐 모종이식으로 재배합니다.
잎채취용으로 씨앗을 골파종하여 직파재배하는 방식이 있고, 모종을 키워 이식하기도 합니다.
노동력 절감차원에서는 적절한 간격으로 골파종하는것이 좋습니다.

봄부터 잎을 수확하며, 여름철 씨앗을 맺을경우 씨앗채취목적이면 잎채취를 중단합니다.
저는 구역을 나눠 잎채취용은 꽃대를 잘라내며, 씨앗채취할곳은 이식간격을 넓혀 20센티이상 간격으로 재배합니다.

재배과정 올려보겠습니다.

-갯방풍 모종을 두둑에 심으면 잘 성장합니다.
뿌리가 직근성이기에 물빠짐이 좋게 두둑을 높여주고 포기간격은 20센티 이상 넓혀줘야 통풍이 원활합니다.
여름에 꽃이핀후 씨앗이 달립니다.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

 

 

#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갯방풍 씨앗달린모습입니다. 씨앗이 노랗게 변하고 우수수 쏟아지기전 채취하면 됩니다. 채취후 하우스에서 잘 건조한후 이물질을 가려냅니다.


-씨를 채취해서 큰 선풍기에 날리면 돌은 아래로, 씨앗은 가운데로, 쭉정이와 먼지는 가장멀리 날라갑니다.
씨를 선별한후 작은체로 모래등을 또한번 걸러냅니다.

(갯방풍 파종법)

1.종자준비
갯방풍은 산형과의 특성을 가져 가을파종후 휴면타파및 발아억제물질 제거과정을 거쳐야 잘 발아됩니다.
우선 파종시기는 가을겨울 9월-12월경에 하는것이 좋고, 땅이 얼기전에 하시면 됩니다.




파종전 하루정도 씨앗을 양파망에 담아 물불림하면 탁한 발아억제물질이 우러나오고 씨앗에 물이 흡수되어 수분을 많이 함유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물기를 뺀후 골파종하고 물을 흠뻑 뿌려준후, 볏짚이나 95프로 차광막을 덮어줍니다.
차광하는 이유는 보습과 잡초발아억제효과가 있습니다.

2.파종

 


파종을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거름(퇴비와 비료)과 토양살충제를 넣고 곱게 로터리합니다.
이후 두둑만들때 도라지파종시보다 더 높게 두둑을 만듭니다.

.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
파종시 골찍는 기계로 골을 찍으면 파종도 쉽고, 적정한 깊이가 형성되어 겨울철 서릿발 피해가 적습니다.
골찍는 기계가 없을때는 농자재점에서 파는 땅고르는 도구를 잘라 피스로 붙이면 적당한 간격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시구요..

 


이듬해 3월 중순경부터 발아여부를 확인하고 발아시작되면, 차광막 제거하고 수분공급하면 싹이 쏙 올라옵니다.. 이후 제초작업에 정성들입니다.

-골찍는 기계로 골을 찍은모습입니다.
골사이는 30센티가량 두면 제초작업에 도움됩니다. 풀이나오면 괭이나 긁어주면 됩니다.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골찍는 도구가 없을때는 농자재점에서 알루미늄으로 된 도구를 사서 가운데부분을 그라인더로 자르고 조각을 이어붙이면 골만드는 도구가 됩니다.
충남예산에서는 농자재점에서 쪽파심는데 골내는 도구로 팝니다.
골만든후 갯방풍씨앗을 골뿌림하고 흙을 약간 두텁게 덮어줍니다.
얕게 씨앗을 묻으면 겨울에 서릿발이 생기면서 씨앗이 위로 솓아 오릅니다.
이런경우에는 물통이나 무거운 비닐에 봉을 끼워 굴려주면 서릿발을 막을수 있습니다.


-파종후에는 관수한후 95프로 차광막을 덮어줍니다.
보습과 잡초발아억제목적입니다. 3월중순 발아시작되면 걷어주고 관수합니다.


3.발아후 관리

 


-갯방풍이 발아되면 스프링클러나 관수호스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물을 줘야합니다. 잎채취용이면 성장이 빠르도록 물을 자주 주되, 중간에 잎수확후 거름이나 웃거름용비료를 뿌려줍니다.
갯방풍에는 별다른 해충은 없으나 산호랑나비애벌레가 생길수 있고, 이것은 대유에서 나오는 유기약제를 살포하면 됩니다.
또한, 잎에 갈색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EM과 영양제 살포하고 대유의 유기약제를 쓰기도 합니다.
잎이 성장하면 수확가능하고, 1년차 어린모종일경우 잎채취는 연 2회 정도 하고 나머지는 뿌리성장을 위해 잎이 자랄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갯방풍 모종이식 재배)

갯방풍모종 발아후 그해 가을에 또는 이듬해 봄에 이식합니다.
이식간격은 20센티정도가 적당하고, 0.03 저밀도 흑색유공비닐을 쓰면 좋습니다.
정식전 토양에 충분한 거름과 토양살충제를 뿌려준후 로터리한후 두둑을 높게 만들어 줘야 배수에 좋습니다.

-모종이식시 갯방풍이 도라지보다 길이가 길기에 소캣렌치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남자분이 구멍 뚫어주고 뒤에서 심기 시작하면 작업이 좀 덜 어렵습니다.
이식후 구멍에 충분한 흙을 넣고 메워줘야 뿌리활착이 잘 된다.


#해방풍#해방풍씨앗#해방풍씨앗재배법

 

 

#해방풍모종판매#해방풍종근판매

문의 010 7660 4248

반응형

댓글